안녕하세요. 쌩양파 입니다. AI 를 이용하여 파이썬 코드를 짜보고 있는데, 궁금한 것들이 생겨서 공부하게 되네요..
파이썬 소스 코드는 어떻게 동작되나?
파이썬 소스 코드는 기본적으로 위에서 아래로,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차적으로 실행됩니다.
하지만 다양한 제어 구조와 요소들이 이 흐름에 영향을 미치며 코드의 작동 방식을 결정합니다. 자세한 작동 순서를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.
1. 인터프리터의 준비:
- 파일 읽기 및 인코딩 확인: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먼저 지정된 .py 파일을 읽어들입니다. 이때 파일 상단에 # -*- coding: <인코딩 방식> -*- (예: # -*- coding: utf-8 -*-)과 같은 주석이 있다면 해당 인코딩 방식으로 파일을 해석합니다. 없다면 기본 인코딩(주로 UTF-8)을 사용합니다.
- 주석 및 빈 줄 무시: #으로 시작하는 주석이나 아무 내용이 없는 빈 줄은 실행에 영향을 주지 않고 무시됩니다.
2. 코드의 순차적 실행 (기본 원칙):
- 코드는 첫 번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순서대로 한 줄씩 실행됩니다.
- 한 줄 내에서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표현식이나 연산이 평가되고 실행됩니다.
3. 들여쓰기 (Indentation)의 중요성:
- 파이썬에서 들여쓰기는 단순한 코드 가독성을 넘어 **코드 블록(code block)**을 구분하는 매우 중요한 문법입니다.
- if, for, while, def, class 등의 키워드 다음에 오는 콜론(:) 이후에는 반드시 들여쓰기가 된 코드 블록이 와야 합니다.
- 동일한 들여쓰기 수준을 가진 코드들은 같은 블록에 속하며, 해당 제어문이나 함수의 범위 내에서 실행됩니다.
- 들여쓰기가 잘못되면 IndentationError가 발생합니다.
4. 제어 흐름 구문 (Control Flow Statements):
- 조건문 (if, elif, else):
- if 문의 조건식이 True로 평가되면 해당 if 블록 안의 코드가 실행됩니다.
- if 조건이 False이고 elif 문이 있다면, elif 문의 조건식을 평가하여 True이면 해당 elif 블록을 실행합니다.
- 앞선 모든 if 및 elif 조건이 False이고 else 문이 있다면, else 블록 안의 코드가 실행됩니다.
- 조건에 맞는 블록 하나만 실행되고 나머지는 건너<0xEB><0xA9><0x98><0xEB><0x9B><0x81>니다.
- 반복문 (for, while):
- for 루프: 시퀀스(리스트, 튜플, 문자열 등)나 반복 가능한(iterable) 객체의 각 항목에 대해 순서대로 코드 블록을 반복 실행합니다. range() 함수와 함께 자주 사용되어 특정 횟수만큼 반복하는 데 쓰입니다.
- while 루프: 조건식이 True인 동안 코드 블록을 계속해서 반복 실행합니다. 조건식이 False가 되면 루프를 빠져나옵니다. 루프 내에서 조건식의 상태를 변경하는 코드가 없다면 무한 루프에 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- 반복 제어 (break, continue, else):
- break: 현재 실행 중인 반복문(가장 안쪽의 for 또는 while)을 즉시 종료합니다.
- continue: 반복문의 현재 반복을 중단하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갑니다.
- else (반복문에서): 반복문이 break에 의해 중단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모든 반복을 마쳤을 때 실행되는 코드 블록입니다. (while 루프의 경우 조건이 처음부터 False여도 실행됩니다.)
5. 함수 (Functions):
- 함수 정의 (def):
- def 키워드를 사용하여 함수를 정의하면, 해당 함수 이름과 코드 블록이 메모리에 등록됩니다.
- 함수 정의 자체는 코드를 즉시 실행하지 않습니다.
- 함수 호출:
- 함수 이름 뒤에 괄호 ()를 붙여 함수를 호출하면,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이 해당 함수 정의부로 이동합니다.
- 함수로 전달된 인자(arguments)가 매개변수(parameters)에 할당됩니다.
- 함수 블록 내의 코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됩니다.
- return 문을 만나면 함수 실행이 종료되고, return 뒤의 값을 호출한 곳으로 반환합니다. return 문이 없거나 return 만 있는 경우 None을 반환합니다.
- 함수 실행이 끝나면 원래 호출했던 지점 다음으로 실행 흐름이 돌아옵니다.
6. 변수와 할당:
-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이름표와 같습니다.
- = (할당 연산자)를 사용하여 변수에 값을 할당합니다.
- 예: my_variable = 10
- 변수는 사용되기 전에 반드시 먼저 할당(선언)되어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NameError가 발생합니다.
- 변수의 값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.
7. 표현식과 연산자:
- 표현식(expression)은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코드 조각입니다. (예: 2 + 3, x * 5, name == "Python")
- 연산자(operator)는 특정 연산을 수행합니다. (산술 연산자: +, -, *, /; 비교 연산자: ==, !=, >, <; 논리 연산자: and, or, not 등)
- 연산자 우선순위에 따라 표현식이 평가됩니다. 괄호 ()를 사용하여 평가 순서를 명시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.
8. 모듈과 임포트 (import):
- import 문을 사용하여 다른 파이썬 파일(모듈)에 정의된 함수, 클래스, 변수 등을 현재 코드로 가져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import 모듈이름
- from 모듈이름 import 특정요소
- import 문이 실행되면 해당 모듈의 코드가 한 번 실행되고, 그 안에 정의된 이름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.
9. 예외 처리 (try, except, else, finally):
- try 블록 안의 코드를 실행하다가 오류(예외)가 발생하면,
- except 블록에서 해당 예외 타입과 일치하는 것을 찾아 그 블록의 코드를 실행합니다.
- else 블록은 try 블록에서 예외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실행됩니다.
- finally 블록은 예외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항상 실행됩니다. (주로 자원 해제 등에 사용)
10. 클래스와 객체 (객체 지향 프로그래밍):
-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정의합니다.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(blueprint)입니다.
- 클래스 정의 자체는 객체를 생성하지 않습니다.
- 클래스 이름 뒤에 괄호 ()를 붙여 호출하면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(객체)가 생성됩니다. (예: my_object = MyClass())
- 객체는 자신만의 속성(데이터)과 메서드(기능)를 가집니다.
-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거나 속성에 접근하여 프로그램을 작동시킵니다. (예: my_object.method(), my_object.attribute)
요약하자면, 파이썬 코드는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와 규칙에 따라 작동합니다:
-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 실행 (기본)
- 들여쓰기로 코드 블록 구분
- 제어 흐름 구문 (if, for, while)에 따른 분기 및 반복
- 함수 호출 시 해당 함수 블록으로 이동 후 복귀
- 표현식과 연산자 우선순위에 따른 평가
- 예외 발생 시 예외 처리 구문에 따른 흐름 변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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